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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그린스마트스쿨 정책 효과성 향상 방안 위탁 용역 ]3세부 - 학교 현장 친화적 디지털 학습환경 연구

2023-12-08조회수 130
작성자 이지연, 이은배, 계보경, 김민경
기관명 인하대학교, 경희대학교, KERIS, 인하대학교
연구기간 0-0
연구개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학생의 미래역량 강화를위한 학교공간 혁신과 관련하여 지금까지 수행된 관련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물리적, 기술적 공간 설계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으며, 교사의 관점에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수업을 운영하기 위한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학습공간 재구성 및 활용을 다룬 연구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임

2) 미래학교의 학습공간은 더이상 수업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교실공간에만 국한할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유연한 활동기반의 협력학습 등이 가능한 온·오프라인의 모든 공간을 포괄하는 '학습환경(learning environments)'의 개념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3) 이에 본 연구는 Radcliffe(2009)의 PST(Pedagogy-Space-Technology)모형에 기초하여 다양한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디지털 학습환경을 조성·활용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자 수행되었음

●연구 내용

첫째, 미래교육 공간 및 디지털기반 학습환경 관련 정책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디지털 학습환경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도출한다.

둘째, 디지털 학습환경 조성 및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 바탕으로 학교현장에 적합한 디지털 학습환경 프레임워크를 개발한다.

셋째, 디지털 학습환경 조성을 위해 본 연구의 프레임워크를 활용할 단위학교와 교사, 교육청 등 여러 교육주체별 역할과 진단기준을 제시한다.

첨부파일 2022년 그린스마트스쿨 정책 효과성 향상 방안 위탁 용역 3세부.pdf
연구결과정보
참고 URL http://